프로그램/Android

안드로이드 앱배포(1. APK 생성)

잡식성초보 2017. 8. 29. 14:31

이번에는 구글스토어에 앱을 올리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스토어에 앱을 올리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첫번째 앱을 올릴수 있는 결제가 되어있는 구글계정


두번째는 앱이 작업되어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제가 설명할 내용에서는 첫번째 결제과정에 대하여는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결제가 되어있지 않는 경우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hl=ko


사이트에서 자연스럽게 결제로 유도되도록 되어있을것입니다


그럼 이제 제가 첫번째로 설명할 내용은 앱을 바로 구글스토어에 올릴수 있도록 파일을 만드는것입니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Build -> Generate Signed APK 클릭하도록 합니다.





2. 위를 따라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나옵니다. 여기서 Next를 클릭하여 줍니다.




3 . 처음올리시는 분들이므로 Create new 를 클릭합니다.





4. 아래와 같이 빈칸에 다입력을 해주도록 합니다. Key store path에는 자신이 만들 키값명과 파일 경


로입니다. 차후 업데이터에서도 필요한 파일이므로 절대 삭제또는 까먹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Alias 또한 배포용 파일로 묶을 경우 항상 필요한 부분이므로 절대 잊어버리지 않도록 합니다.


개인적으로 하는 방법은 Alias를 까먹지 않게 스샷을 찍어둔뒤 컴퓨터 내부에 Key파일 정리하는 폴더


안에 패스워드와 함께 보관합니다.




5. Ok를 클릭하고 오셨다면 밑과 같은 창이 떳을것입니다. 다시 Next 클릭




6. Next를 누르고 오셨다면 아래와 같은창이 뜰것입니다. 여기에서 밑의 두 체크박스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으면 오류가 뜰것입니다.(저 체크가 보안관련이라고 들었던가...?그렇습니다.)




7. finish를 눌렀을 경우 조금 시간이 지난뒤에 우측 하단에 빌드가 완료되었다고 뜰것입니다.


그리고 그 링크를 클릭하여 보면 파일에 app-release.apk 파일이 완성 되었습니다. 


이파일을 앱을 배포하기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